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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석Report 분석Report TikTok SWOT 분석 닐슨코리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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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(분석Report) TikTok SWOT 분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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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TikTok !! SNS형 숏폼 플랫폼의 선두주자

이용자들은 틱톡 앱 기능을 이용해 1분 이내의 짧은 동영상을 촬영, 편집, 업로드, 공유

틱톡에서 진행한 아무노래챌린지가 크게 유행 > 2020.2OTT 4위로 성장

     OTT(Over The Top) :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,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

 

2. TikTok 앱의 SWOT분석

OTT서비스 시장 진입을 앞두고 있는 숏폼 콘텐츠 서비스 제공기업에게 외부 위협요인을 파악하여 

  이를 타계할 수 있는 강점 극대화, 기회요인 활용, 약점 보완 등 전략 제시

 


 (1) Strength

틱톡은 Z세대의 취향(동영상에 익숙)을 충족시키며 Z세대(7~18)에서 폭발적 인기

  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며, 향후 모바일 시장의 주력 소비자로 떠오름

OTT서비스 앱 실행당 평균 이용시간은 1~10분 내외로 짧게 나타남

  → 이용자들은 일과시간에 짧게 이용 가능한 숏폼 콘텐츠 선호


 (2) Weakness

틱톡은 Z세대 비중이 61% > 이용자 연령대 확장 미흡

  20~60대 등의 연령층 확보를 통한 이용자 확장 전략 필요


 (3) Opportunity

SNS들의 OTT앱 중복 이용순위에서 틱톡은 5위 이내 > 틱톡과 SNS의 높은 연계 이용

  → 틱톡은 SNS을 통한 공유, 확산을 통해 앱의 홍보효과 및 마케팅 효과의 기회 요인을 지님

SNS 화제성과 함께 틱톡 동반성장

  : 틱톡이 진행한 아무노래챌린지’ > SNS상 활발한 공유 > 틱톡 이용자수 증가 


 (4) Threatness

• 유튜브 등 타 기업들의 숏폼 콘텐츠 서비스 사업 진출로 인한 시장경쟁 심하

: 틱톡 이용자는 유튜브 및 SNS 활동이 높음 > 유튜브 내에서 쇼츠 서비스 제공시 위협요인

 

3. 맺음말

• 틱톡은 SNS형 숏폼 플랫폼으로서 SNS앱 활동성이 높은 이용자들을 확보하며 브랜드, 연예인 등 마케팅 활용에 

  자사서비스를 결합하여 공유하는 방식으로 화제성과 사업 기회를 발생시킴

• 틱톡의 콘텐츠들은 SNS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으로 확산되어가는 새로운 수익모델 기회를 발견

• 향후 숏폼 콘텐츠 서비스에 집입하려는 서비스들은 콘텐츠 성격에 맞는 수익모델 구축 및 다양한 연령층 확보를 

  통한 이용자 확장 전략 등 숏폼 플랫폼의 경쟁성 확보 필요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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